본문 바로가기
information arch.

회원가입 프로세스 맵 (Process map : Time Scenario) 2011 버전 ^^

by 늙은소 2011. 11. 25.

회원가입 프로세스를 몇 년만에 업그레이드하여 올립니다. 짜잔~~~!! (아 뿌듯)
2004년에 작업한 구 버전 프로세스를 검색하여 들어와 보고 가는 사람들이 좀 많아서, 계속 신경이 쓰였답니다.
요즘은 저 방식으로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는데도 자꾸만 저걸 찾아보니 난감하더라고요.

새버전을 만든 건 2009년인데 (끙...) 이걸 2년만에 올리네요.
왜 이걸 안 올리고 있었지? 스스로 의아해하며 파일을 열었더니, 작업파일이 깨져있네요. 아예 열리지도 않고 프로그램까지 다 멈춰버리는... 상황 발생 두둥!!
아~ 지난 번 하드 깨지면서 날라간 파일들 중 이게 있었구나아.... 
갈등하다 하는 수 없이 다시 그렸습니다. ㅠㅠ (그나마 미리보기용으로 저장해 놓았떤 jpg가 한 장 살아있어서 다행)
원래 2009년판은 가로로 긴 형태였는데 이번에 2011년판으로 재수정하면서 세로형으로 교체하였습니다.
(가로로 만든걸 세로로 만들려니 머리 깨지는 줄... 무려 4시간이나 걸려 작업함)

2004년 판 프로세스는 DB가 상당수의 역할을 담당하는 방식이었다면, 2009년 판 프로세스는 Backend가 거의 모든 일을 담당합니다. DB는 정보를 불러오거나 저장만 하는 구성입니다.

회원가입 치고는 상당히 복잡한데 그 이유가 일단 회원이 3가지 종류로 나뉘어지는데다 구매, 판매, 결제 등을 고려한 서비스에서의 회원가입이기 때문에 이러하답니다. ^^;;
가입단계에서 '일반회원이냐 / 일반회원이 아니냐' 다시 '사업자정보가 있는 회원이냐 '사업자정보가 없는 회원이냐', 거기다가 더 나아가서 특정 은행과 거래하는 회원이냐 그렇지 않은 회원이냐..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놓은 채로 회원가입을 진행하느냐 아니냐와 같은 것까지 프로세스에 집어넣은... 참 기나긴 회원가입프로세스랄까요?

근데 이것도 중간중간 간단한 건 빼고 만든거에요. 귀찮아서. 예를 들면 '재입력요구' 같은 알림 메시지 등?

* 클릭하면 그림 커져요~ 글자 잘 안보이시는 분 클릭!


 



2004년 버전 회원가입 프로세스맵 보러가기

* 올려놓고 난 다음에 보니 자꾸 고칠 게 보이네요. - -;; 벌써 몇 번을 고쳐. 고치고 또 고치고... ㅠㅠ 끙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