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비선형적 사유

Parry encounters Doctor

by 늙은소 2004. 9. 21.
parry : 나는 당신의 동기를 이해할 수 없군
doctor : 나의 동기를 한 번 이해해보지 그래?
parry : 내가 그래야 하나?
doctor : 그러면 왜 지금 그것을 말하는가?
parry : 바로 그렇게 말하게 되어 있으니까
doctor : 바로 그렇게 말하게 되지 않을 것으로 가정하게
parry : 그렇다면?
doctor : 내가 자네를 완전히 이해하는지 자신이 없군
parry : 자네는 똑같은 질문만 되풀이 하는 군
doctor : 이 유사성이 자네에게는 어떻게 느껴지나?
parry : 모르겠는데
doctor : 자네가 나를 이해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겠나?
parry : 이제 서서히 자네가 나의 감정에 좀 관심을 가져야 할 시간이 된 것 같군

- 'doctor' : 비지령적 치료를 적용하는 신경정신과 의사를 시뮬레이션한 프로그램
- 'parry' : 정신분열증 환자의 정신구조를 시뮬레이션한 프로그램

* 위는 독립 개발된 프로그램이 서로 대화하도록 만들었을 때의 결과물임
-괴델, 에셔, 바흐 중-